수원 토박이 가족의 수원 LIFE 이야기

LG 식기세척기 LG DFB22M, 로봇청소기에 이은 두번째 이모님 실제 사용 후기 본문

Life in 수원

LG 식기세척기 LG DFB22M, 로봇청소기에 이은 두번째 이모님 실제 사용 후기

SLVRGIRL 2020. 11. 23. 23:12
728x90
반응형

두 번째 이모님인 식기세척기는 주문은 추석 전에 했다가, 실제 설치는 10월 중순쯤에 했어요.
대기도 많이 밀리기도 했었지만, 한 번 주문을 취소하고 다시 주문하느라 시간이 더 걸렸어요.
이유는 아래 자세히 말씀드릴게요.
제게는 설치에서 아주 중요했던 사항이라 고민이 많이 되었거든요.

 

 이모님 모델 결정은 고민 없이 LG로, 사이즈는 무조건 가장 큰 12인용으로

로봇청소기 때와는 다르게, 모델에 대한 고민은 없었어요.
먼저 써 본 수 많은 언니들이 모델명과 사이즈까지 콕 집어 추천을 해주셨거든요.

'모터 달린건 LG'라는 말이 있다며, 사이즈는 3 식구만 살아도 큰 그릇이나 프라이팬도 세척할 수 있도록 12인용 가장 큰 사이즈로 사라는 조언이었어요.

두어 달 사용해 보니 정말 맞는 말씀들이었어요.
TV식기세척기는 정말 거거익선이 좋더라고요.

사실 식기세척기 구매 전에 가정용 초음파 세척기를 살지 일반 식기세척기를 살지 고민을 많이 했었거든요.
그러다가, 업소용 초음파 식기세척기 제조업체 사장님께 문의를 넣었다가 아직은 가정용 초음파 식기세척기의 기능이 일반 식기세척기만큼 섬세하지 않다는 말씀을 듣고 최종적으로 결정한 거였어요.

기사님 말씀도 듣고, 설명서도 보고 했었는데 처음엔 살짝 어렵더라고요. 그래서 표준모드만 주로 사용하다가 점차 강력, 스팀 이런저런 기능을 사용해 봤죠.
금방 익숙해지네요.

무엇보다 좋은 점은,
일단 요리할 때나 식사할 때 새 그릇 사용하는데 부담감이 없어진 것이네요.
예전에는 이거 또 설거지거리만 늘이나 싶어 살짝 그릇 많이 쓰기를 주저했다면, 이제는 차곡차곡 쌓아 넣고 샥~돌려주면 되니 그런 부담감은 확실히 없어졌네요.
설거지거리가 너무 적으면 식기세척기 돌리기가 오히려 애매해졌어요.

그리고, 세척이 끝나면 알아서 문이 열려서 건조 모드로 들어가니 세척한 그대로 놔두고 필요한 그릇을 꺼내 쓰면 되니 수납에도 이득이네요.

 

 식기세척기용 세제, 린스 구매/사용 후기 

식기세척기용 세제와 린스도 은근 고민을 많이 했어요.
다른 블로그들을 보니 보통 고체형 태블릿 세제를 많이들 쓰시는데, 잘 녹지 않고 남는다는 얘기가 있어 신경이 쓰이더라고요.
그리고, 세척 후에 컵 같은 곳에 물때나 희뿌연 린스 잔류물이 남는 경우도 있다고 하더라고요.
설명서에도 있지만, 세제나 린스의 용량뿐만 아니라 수돗물의 성분도 연관이 있어 전용 소금을 사서 세척도 해줘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또다시 구매 조언을 해준 언니들께 여쭤봤더니 액체형 세제와 린스를 추천해 주셨어요.
투입구가 고체 태블릿 같은 것에 맞춰 제작되어서 그런지 처음에는 이렇게 하는 게 맞나 헤매기도 했어요. 린스도 깔끔하게 넣기가 좀 어려웠고요. 세제 패키징의 문제인지...

아무튼 세척 결과는 만족스러웠어요.
희끄무리한 잔여물이나 그런 것 없이 깔끔하고 뽀드득 소리가 날 것 같이 깨끗한 상태여서 마음에 듭니다.
아직, 소금 세척 같은 것은 해본 적은 없네요. 1~2개월 정도 사용해서 그런가 봐요.

왼쪽이 세제, 오른쪽이 린스투입구

 

 가장 큰 고민이었던 '설치', 빌트인이니까!

다 좋은데, 주문할 때부터 가장 고민이었던 점은 무엇보다 '설치'였어요.
싱크대 아래로 직수형 정수기 배관도 있고, 싱크대 수전에, 식기세척기 입수관 배수관 들어오면 설치기사분이 꼼꼼히 봐주셔야 하는데 하는 걱정도 있었고요.
싱크대 대리석 상판 무게도 있어서 마감 작업을 잘해주셔야 하는데 하는 고민이 있었어요.
주문할 때 쿠폰 할인 몇만 원 받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는 생각이었어요.

주문을 하고 1주일쯤 지나서 설치기사님이 사전 방문을 하신다는 연락이 왔어요.
사전점검 시 싱크대 사이즈가 규격에 맞지 않는 경우 연결된 싱크대 업체에서 방문해서 추가 비용을 받고 싱크대도 개조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기사님이 방문하시고, 다행히 규격 사이즈라 싱크대 한 섹션만 빼면 딱 맞게 들어가 설치할 수 있다고 하시네요.
다만, 프리스탠딩 시 상단에 씌우는 캡은 들어갈 수 없다고 합니다.(이건 다른 분들도 거의 공통사항이신 것 같았어요.)

문제는 그다음이었어요.
식기세척기 상판과 대리석 하판과 사이에 공간이 있어서, 상판에 무거운 걸 두면 안된다고 해요.
어느 정도 무거운걸 두면 안되느냐고 했더니, 가능하면 아무것도 놓지 말라고 하셨어요.

아... 이때부터 멘붕!
상판이 무너질 수 있다는 얘긴가? 내려앉으면 어떡하지? 돈을 더 들이고서라도 보강공사를 업체 불러해야 하나?

정말, 몇 날 며칠 고민하다가 판매자에게 문의드렸더니, 설치기사님 하고 상의하라고 하시네요.

고민 없이 주문 취소했습니다.
그리고, 다른 판매자에게 새로 주문했고 설치기사님 방문 예약을 잡았습니다.
오 마이 갓! 예전에 오셨던 그 설치기사님이셨어요.
지역별로 담당자가 있는 것 같았어요.ㅠㅠ

아무튼 이번엔 저도 새로 주문을 넣기 전에 인근 인테리어 업체 등에 수소문도 해보고 알아봐서 보강공사가 가능하다는 얘기를 들었어요.
인테리어 업체에서는 실제 보강공사를 안 해 싱크대 상판 무게를 못 이겨 대리석이 내려앉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합니다.
상판이 내려앉으니 예전에 실리콘 마감했던 곳도 단차가 생겨 틈이 벌어진다고..ㅠㅠ

그런데, 생각보다 해결책은 간단했습니다. 꺽쇠를 몇 개 단단히 상판과 벽에 고정하면 무게를 버텨줄 수 있어 내려앉거나 하지 않는다고 해요.
다시 설치기사님이 방문해주셨을 때 이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고 논의했더니
설치기사님이 연결된 업체에 문의해보시고, 혼자 해결 가능하시면 혼자 시공하시고, 어려운 거면 업체와 같이 방문해주시기로 했어요.

그리고, 설치 당일 이렇게 훌륭히 보강공사를 해주셔서 아주 만족했답니다.^^

그래도 아주 무거운 건 올려놓지 않고, 싱크볼 바로 옆이라 간이 식기 건조기 정도 올려두는 정도로 사용 중입니다.

두 달 정도 사용 해본 두 번째 이모님 LG DFB22M 식기세척기
정말 너무 스마트하시고, 정숙하시고 깔끔하시고 손 많이 안 가시고..ㅋㅋㅋ
정말 삶의 질을 올려주시는 훌륭하신 두 번째 이모님이십니다.

둘째 이모님 짱짱맨!!!

설치기사님의 최종 설명 동영상 PLAY!

2020/10/01 - [Life in 수원] - 샤오미 6세대, 물걸레 로봇청소기 구매 및 1달사용 찐 후기: 로보락 S6 MAXV

하루에 몇 번을 청소해도 불평없는
첫번째 청소이모님 (샤오미 로보락)소개해드릴께요 ^^

 

샤오미 6세대, 물걸레 로봇청소기 구매 및 1달사용 찐 후기: 로보락 S6 MAXV

1. 로봇청소기를 사야할 이유가 생겼다. 업무와 집안일 등으로 팔, 손목, 손가락 등에 염증이 생겨 아픈지 시간이 꽤 지났다. 시간이 지나면 나아지려나 했지만, 결국 정기적으로 병원에서 치료

sometimes-blank.tistory.com

 

728x90
반응형
Comments